본문 바로가기

청소년활동

UN아동권리협약 청소년토론

5월 21일(토), 22일(일) 양일간 UN 아동권리협약 조문을 읽고 서로 간의 생각을 이야기 나누고

권리와 침해,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등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~

원주시청소년수련관, 위드커뮨협동조합, 도서출판 이음 세 기관이 함께 했습니다.

 

이 활동은 국제 활동으로 한국, 스웨덴, 탄자니아, 일본 4개국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으로

만9세~18세 미만 청소년들이 함께 합니다.

연구결과 보고서에는 참여한 청소년들의 이름과 소속도 기록될 예정입니다:)

 

양일간 살펴본 조문은 다음과 같습니다. 

<제2조>

모든 아동은, 유엔 아동 권리 조약으로 정해진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. 모든 아동은 성별, 성소수자, 종교, 인종, 연령의 차이, 장애가 있다는 등의 이유로 차별을 받지 않습니다.

<제6조>

모든 아동은 생명과 생존의 권리가 있습니다.

<제12조>

아이에게는 자기 의견을 말할 권리가 있고, 그것이 진지하게 받아들여질 권리가 있다.

<제24조>

모든 아동은 질 좋은 의료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. 가능한 한 건강하기 위한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.

<제26조>

모든 아동은, 필요할 때 국가로부터 여러 가지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.

<제27조>

어떤 아동이든 당연한 생활수준으로 살 권리가 있습니다.

<제28.29조>

모든 아이에게는 교육받을 권리가 있습니다.

 

(좌) 그림톡 카드를 활용해 여는 시간을 가지고 자기소개 하기 / (우) 각 조별 해당 조문을 함께 읽고 대화나누기

 

21일(토) 함께 했던 친구들!
22일(일) 다함께 권리에 대한 개요 설명 듣기
조별 아이스브레이킹 및 자기소개 시간
각 조별 조문에 대해 나눈 이야기 발표하기

 

22일(일) 함께 한 친구들

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이 활동은 6월 1일(수) 지방선거일에 한 번 더 이루어집니다.

 

참여했던 친구들의 소감에서, 

"UN아동권리협약이 너무 먼 얘기같고 어렵게만 느껴졌는데,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나를 비롯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이야기들이었고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기회가 되었다." 라고 했습니다.

다음 참여자들의 이야기도 기대가 되네요!